·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SELSI) ·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 우리말 조음·음운 검사(U-TAP) · 구문의미 이해력검사(KOSECT) ·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TOPS) · 파라다이스 유창성검사(P-FA)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SELSI)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적용범위 : 생후 5개월에서 36개월 아동의 수용언어 영역과 표현언어 영역을 검사
구성 : 한국어 검사지 30부
[간략소개]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는 생후 36개월 이하 영유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발달 지체를 조기에 선별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선별검사이다.
[내용구성]
(1) 검사 영역 :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112문항, 수용언어검사 56문항, 표현언어검사 56문항
(2) 규준 : 336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실시한 예비검사를 통하여 56문항씩 112문항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규준은 전국 6개도(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의 4~35개월 남아 및 여아 1,000여명의 표준화검사 자료를 통하여 제시되었다. 문항의 배열은 일반적인 통계적 분석(정답률, 난이도, 변별도, 성차) 뿐 아니라 문항반응이론에 근거하여 이루어졌으며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이 실시되었다.
(3) 검사방법 : 영유아의 행동에 익숙한 전문가가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실시
(4) 목차 : 1부 검사의 제작과정 - 1장 이론적 배경 / 2장 검사의 제작과정 / 3장 검사의 통계적 특성 / 참고문헌, 2부 검사 실시 지침서 - 1장 검사의 목적 및 대상 / 2장 검사 실시 요령 / 3장 검사결과 해석 방법 / 4장 문항별 검사 실시 방법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도구는 표현 언어와 관련된 검사 도구의 부족을 인식하고, 2001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전 연령대의 수용 및 표현어휘를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도구입니다.
이번에 발간된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는 만 2세 6개월부터 만 16세 이상 성인의 수용 및 표현어휘력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검사대상자의 어휘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검사대상자의 어휘 발달수준을 백분위 점수로 제공하여 같은 생활연령대의 대상자들에 대한 상대적인 어휘 발달수준을 제시하며 품사별, 의미 범주별 수행 분석을 통하여 치료 진행시 목표어휘의 선정과 치료 효과를 점검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존 그림어휘력검사는 서울, 대구 지역에서만 표준화 작업을 실시하였으나 「수용·표현 어휘력검사(REVT)」는 보다 정확하고, 현장을 반영한 검사도구가 될 수 있도록 전국의 어린이집과 초·중·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구성: 표현 어휘력 검사ⅠⅡ, 수용 어휘력 검사, 수용 어휘력 검사지(10부). 표현 어휘력 검사지(10부),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지침서
* 구성
그림자료 : 표현 어휘력 검사ⅠⅡ
그림자료 : 수용 어휘력 검사
수용 어휘력 검사지(10부)
표현 어휘력 검사지(10부)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지침서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적용범위 : 2세부터 6세까지의 아동
제품구성 : 지침서 1부, 검사지 10부, 컬러그림책 1부, 검사에 필요한 도구들
소품종류 : 반지, 지우개, 숟가락, 연필 2종(짧은것/긴것), 원목블럭, 스티커, 곰인형, 강아지인형, 신발, 딸랑이, 미니카, 공, 컵, 찰흙 2종, 의자 (배치도를 참고해주세요)
연구 및 개발자 :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
[간략소개]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는 우리나라 취학전 아동들의 표현언어능력과 수용언어능력을 아우르는 전반적인 언어발달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총 474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문항을 수정하고 조정하였으며, 621명의 서울, 경기 지역 아동들을 대상으로 표준화 자료를 제시하였다. 본 검사도구는 언어의 이해와 표현 영역을 모두 검사할 수 있는 도구이며, 연령 단계를 3개월, 6개월 단위로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구체적인 거사 항목을 제시하여 자세한 진단과 치료 목표를 세우는데 유용하다. 또 기존의 검사도구와는 달리 컬러 그림책과 아이들이 친숙해하는 여러 가지 장난감과 일상 사물들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이 어렵고 힘들어하던 검사를 좀 더 편안하게 느끼고,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우리말 조음·음운 검사(U-TAP)
조음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위한 체계적 훈련 프로그램
목적 : 조음장애 아동의 조음 문제 교정 훈련
대상 : 조음문제를 보이는 취학 전 혹은 취학연령 아동 및 성인
* 우리말 조음 · 음운 평가 / 학습도구는?
언어치료와 교육현장에서 언어치료사 또는 교사가 아동 및 성인의 조음음운능력을 단어와 문장 수준에서 효율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음문제를 보이는 음소를 체계적으로 연습 훈련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입니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그림 자료나 조음평가에 대한 연구가 그리 많지 않아 적절한 조음장애 평가방법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특정 자모음을 연습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었습니다. 본 평가 및 훈련 프로그램은 이 두 가지 요구에 효율적으로 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조음장애 아동 및 성인의 조음음운 능력을 단어와 문장 수준에서 효과적으로 평가 가능
2) 검사 결과를 음운변동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정상아동 자료와 비교 가능
3) 쉬운 단어와 그림을 이용하여 최대한 아동의 자발적 발화 유도 가능
4) 조음명료도를 측정하고 동일연령군의 자료와 비교 가능
5) 음운변동표를 통해 아동의 조음오류 규칙을 측정하고 이를 정상아동과 비교 가능
6) 조음장애 유무와 그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 자료의 제공 및 체계적인 치료계획 마련에 도움
구문의미 이해력검사(KOSECT)
test of oral reading and comprehension skill
이해언어에서의 언어발달장애를 판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 언어장애 아동의 하위유형을 판별하거나 상대적인 강 · 약점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표준화검사
▶ 검사 목적
· 4구문의미 이해력(이해와 표현, 의미·문법·화용·음운)을 평가
▶ 대상 연령
· 4세에서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구문이해력 범주에 있는 아동
▶ 검사 구성
· 문법적형태소(10문항)
· 구문구조적 특성(28문항)
· 화용론적 언어능력(14문항)
[간략소개]
언어 이해력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중 특히 구문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판별하고 ?단순 언어장애 아동의 하위유형을 판별하거나 여러 언어 하위영역 중에서 구문의미에 대해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짧은 시간에 평가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또한 치료교육의 기초방향을 얻고자 하거나 치료교육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는 우리 아이들에게 적절한 검사도구의 필요성에 따라 지난 1994년 발간된 문장 이해력 검사를 수정, 보완한 검사도구입니다. 이 검사도구는 만 4세에서 9세 수준의 구문의미 이해력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언어검사도구로 10년 동안의 연구 끝에 완성되었습니다.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도구는 이해언어에서의 언어발달장애를 판별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하위유형을 판별하거나 상대적인 강약점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의 결과는 이해와 표현, 그리고 의미, 문법, 화용, 음운을 평가하는 포괄적 언어평가 과정의 하나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TOPS)
Test Of Problem Solving
언어문제해력결 검사는 아이가 상황을 이해하고 판단하여 원인을 찾고, 추론하고, 해결할 수 있는지확인할 수 있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황그림 카드는 일상생활, 학교, 공공장소에서 살면서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할 수 있는 상황들을 그림으로 제시되어집니다.
이 그림을 보고 질문을 하면 아이가 대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의 대답을 적은 후 결과를 처리하고 해석합니다.
검사를 통해 언어장애를 판단하거나, 언어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합니다.
▶ 대상 연령
· 만 5세부터 12세 아동
▶ 특징
· 아동들의 논리적인 사고과정을 언어화하는 상위의 언어기술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 학령기 아동들의 언어장애 유무를 판단하고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
· 동일 연령 집단 내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고, 문제 상황에서의 언어사용을 지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
· 개별 언어지도 시 참고 자료로 활용
▶ 구성
· 그림자료집, 실시요강, 검사지 10부
파라다이스 유창성검사(P-FA)
Paradise-Fluency Assessment (Second edition)
적용범위 : 유창성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 및 성인
* 읽기를 못하는 성인인 경우, 초등학교 이야기그림과제로 대체하여 실시하여 필수과제를 확보할 수 있음.
그러나 이 경우에는 읽기과제를 실시하지 않고 평가 회기가 끝나서 추가로 과제를 실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 말하기그림, 대화과제 2개로 필수과제 점수를 산출하여 중증도, 백분위점수를 산출하되 읽기 과제를 수행하였다면 중증도, 백분위점수가 높아질 수 있음을 평가보고서에 기재하도록 조언함.
■ 간략소개
파라다이스 유창성검사Ⅱ(P-FA-II)는 유창성장애의 여부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유창성문제를 평가·진단함으로써 문제의 진전을 예방하고 치료 및 중재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재평가를 통해 효과를 검증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태도 평가를 함께 실시함으로써 유창성문제의 전반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특히 구어평가의 경우 과제 수행시 요구되는 언어적·인지적 부담을 차츰 달리함으로써 유창성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언어치료사, 언어임상가, 특수교사, 병원 및 기타 장애관련기관의 언어병리 관련전문인에게 꼭 필요한 필수 검사도구이다.
■ 내용구성
본 검사는 크게 구어 평가와 의사소통태도 평가의 두 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